자신 표현하기,학교생활그림그리기, 감정사진만들기 등이 있다.
- 미술치료 사례 : 도벽,거짓말,폭행 성향이 있는 13세 남아의 그림
←남성상 여성상→
- 아동이 미술치료시간에 그린 그림-↑
3) 게임치료
① 기본개념 :
게임놀이치료는 게임이라는 아동에게 즐거움을 주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
아동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는 경험을 하게 되면 정서적인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는 자기실현을 위한 성장을 촉진시키도록 아동과 환경 간의 부조화를 해결하는 것이다. 아동의 문제들은 자기(self)에 대한 태도의 반영이고, 놀이는 아동에게 환경과 자기(self)에 대한 태도를
놀이치료의 정의
: 훈련받은 놀이치료자가 체계적으로 내담자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상호과정 (Schaefer, 1993)
․ 놀이치료에 대한 관심의 변화
- 1940~50년대 놀이치료는 아동심리치료의 주요 형태였음. 그 후 새로운 접근법이 각광 을
아동 연결시켜 아동이 힘을 부여받고 자기-탐구, 자기-발견을 방출하게 하는 것
1. 성격이론
• Carl Rogers의 인간중심치료(내담자 중심치료)의 이론적 구성개념 따름
• Axline:이 원칙을 아동에게 적용하여 아동중심 놀이 치료 창안
• 아동중심이론의 성격구조의 세 가지 주요 구성요인
1)
아동
3) 적용
놀이치료 단독으로 최적의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는 없다.
치료란 아동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놀이치료도 전체 치료 프로그램의 하나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놀이치료를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