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는 동시에 그에 대한 반론의 기회를 봉쇄해 버림으로써 그 사람의 의사전달의 자유를 침해하고 나아가 여타 사람들에게는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게 됨으로써 그 사람의 사상의 자유, 알 권리와 행복추구권 등을 침해하게 된다. 이처럼 언론에 의한 피해는 단순히 한
2. 이수명이 시를 쓸 때 기존 시의 관습/ 인식적 관습을 파괴하는 방법(구체적 기법)은 무엇인가?
이장욱은 그녀의 시가 해부학적인 방법의 의지하고 있다고 말한다.
" 해부를 위한 준비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날카로운 칼이다. 이 칼은 해부대 위의 대상을 고독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해부
1. 나쁜 영화 감상문
1. 장선우 감독
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졸업했다. 본명은 장만철이다. 소설가 황석영의 소개로 1981년 이장호 감독 연출부에서 일했다. 1986년 MBC 드라마작가로 활동했고 MBC의 [베스트셀러극장]을 연출하기도 했다. 86년 [서울예수]에서 99년 [거짓말]까지 영
<내밀의 무한>
세계는 크다. 하지만 우리들의 내부에서 그것은 바다처럼 깊다. -릴케
1. ‘무한’의 의미
1)무한은 몽상의 한 철학적 범주라고 할 수 있으리라. 아마도 몽상은 다양한 풍경들로 길러지겠지만, 그러나 웅대함을 관조함이 몽상의, 이를테면 타고난 경향이다. 그 몽상은 몽상가를 가까이 있는
무한>>(1981) 등의 시집을 발간한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그의 시는 내밀한 자기 인식에 근거하여 무한의 시간과 공간을 두루 섭렵하는 절대적이고 신앙적인 경지로 나아간다. 그리하여 그는 시를 윤리와 종교의 차원으로 끌어올려 기법의 세련보다는 주제의식의 심화를 가져온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