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다. 사실 사물들은 눈앞에 언제나 미지의 상태로 존재한다. 기존의 관념과 인식이 가 닿지 못한 이 미지를 열어보는 것, 우리의 몸과 삶이 이미 속해 있지만 관습에 젖어 알지 못하는 삶의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는 것은 우리의 감각과 현실을 확장시켜준다.” 분명한 것은 내가 나아간 만큼 세계는 확
1. 해체론과 80∼90년대 우리 시
전통적으로 언어는 실재세계를 나타내거나 주관적인 관념 혹은 의식을 표현하는 도구로 여겨져 왔다. 근세의 경험론이나 근대의 실증주의에선 언어가 객관적 실재를 여실히 반영한다고 보았고, 합리론과 현상학 등에서는 언어가 우리의 주관적 관념을 표현한다고 보
시하고, 2) 퇴고 이전의 작품과 퇴고 이후의 작품을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과정으로 퇴고했는지를 설명하시오.
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사과
1) 나희덕의 「새는 날아가고」
함축된 언어로 삶을 토해내는가 하면 깊이를 알 수 없는 사유세계로 쑤욱 끌어들
이 시는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가는 모습에서 시작하여, 그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시인이 일상적인 식사를 즐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은 어쩌면 삶의 무게와 존엄성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새가 날아가는 모습은 자유와 독립의 상징으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시인은 이러한 자유와
시화된 형식으로 드러날 뿐 실상을 명확히 알고 있는 개인은 드물다. 전쟁은 개인의 영역에서 벗어난 전체와 전체 간의 싸움이다. 전체는 개인의 형편이나 사정을 무참하게 짓밟고 하나의 통합된 일원, 일자를 구축한다. 여기서 개인은 부분이 되고 전체의 구성요소가 된다. 내용은 죽고 형식으로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