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합의 가능성’을 의미한다. 개인의 주관적 지식은 공표를 통해 사회에 알려지고 합의 과정을 거쳐서 객관적 지식이 되는 것이다.
즉, 수학학습은 다음과 같은 사회적 합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① 개인의 주관적인 수학적 지식 -> ② 공표 -> ③ 공적인 비판과 재구성 -> ④ 사회의 객관적인
학생들의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육을 실시하여 7차 교육 과정 수학과 정신에 부합되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도형 영역 지도의 의의
가. 도형지도의 이유
주변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물체의 모양을 수학적으로 추상화 한 것을 ‘도형’이라 한다. 학생들은
학생들은 마을을 꾸미기 위해서는 서로 도와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갖고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이번 수업은 학년을 마무리 하는 차시로서 5학년 때 배웠던 여러 수학적 개념들을 적용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자신이 잘 알고 있는 개념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어야 하고
Ⅰ. 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E-Learning 환경을 통하여 제공되는 컨텐츠 중 교수 게임 양식의 코스웨어는 오락적 도전을 내포하여 학습을 촉진시키고, 지식 및 기능의 습득과 개발을 위해 호기심 및 동기 유발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므로 코스웨어의 유형 중 시뮬레이션과
학생들끼리 소위 ‘놀게’ 하는 것이다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구성주의 수업에서는 위의 두 가지가 학습 내용이나 학생의 실태, 자료 등에 의해서 적절히 섞여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수학 교육에서의 구성주의는 어디까지나 학생 스스로 새로운 갈등 국면에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