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네오리얼리즘 운동에서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로 꼽히는 세자르 자바티니는 열광적인 마르크시스트였고 최고의 감독으로 꼽히는 비토리오 데시카 감독은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는데, 이 두 사람이 공동작업을 통하여 변증법적인 종합을 이루면서 그 시대에 빼어난 작품들을 만들었던 것이다
1.네오리얼리즘의 정의
네오리얼리즘이란 1942년 이탈리아 영화 비평가인 안토니오 피에드란겔리와 움베르토 바르바로가 처음 쓰기 시작한 용어라고 한다. <자전거 도둑>등 네오리얼리즘 성향의 작품을 다수 집필했던 시나리오 작가 세지르 자바티니는 ‘이전 영화들은 사물을 멋있고 품위 있게 보이
서론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사회 문제의 고발을 목표로 한다. 전쟁과 파시즘으로 황폐해진 이탈리아의 현실을 고발하고,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지적하고자 했다. 예를 들어, 루치노 비스콘티의 <전쟁과 평화>(1954)는 나폴레옹 전쟁의 비극을,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의 <밤>(1959)은 부르주아
Ⅰ. 서 론
필자도 간혹 과거에 지난 영화를 본다. 그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1. 네오리얼리즘 등장 시기의 이탈리아 모습
제 1차 세계 대전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세계는 악화되는 경제난 속에 패전국과 승전국의 전쟁 배상문제로 복잡한 사회적ㆍ정치적 혼란을 겪게 된다. 사실 이러한 문제들은 전쟁 후 갑작스럽게 찾아온 문제들이 아닌, 이미 18세기 말부터 만연한 다
1. 네오리얼리즘이 나온 배경과 시대적 상황
2차 대전 이전의 이탈리아 영화들은 1920년대부터 정권을 장악하고 있던 무솔리니의 파시즘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파시즘은 이탈리아 사회를 국가주의 일색으로 물들이려 했고 이는 영화계에도 영향을 미쳤다. 파시스트 정부는 범죄와 비도적적인 것이 영
Ⅰ. 서 론
코로나 19로 인하여 필자도 간혹 과거에 지난 영화를 자주 보는 경향이 있다. 그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
리얼리즘 영화의 창시자라면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적 스펙터클의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에스는 화가이고 마술사이고 시인이기도 했다. 멜리에스는 미술과 무대연출의 경험을 살려 1896년 뤼미에르 형제가 세계 최초로 영화를 찍은 몇
1. 영화의 흐름
이탈리아 영화는 여러 형태로 시대구분을 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네오레알리스모(네오리얼리즘)를 바탕으로 문화적, 산업적으로 성장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탈리아 경제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화산업의 성장은 영화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열린 성격을 갖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 나타난 리얼리즘 경향. 프랑스 영화계의 누벨바그와 훗날의 영화계에 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