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시 내지 준자유시’로서 심리적으로는 퍽 불안하며 역사적으로는 진보적인 형태라고 하였다. 또 자유시의 경우에는 율적 산문이, 김소월에 와서는 전통율조가 새롭고 완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문학파에서는 산문시의 가능성, 30년대 모더니즘에서는 자동기술법이, 생명파와 청록파에서는 형태
개화기시가들이 추상적 개화사상을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보다 구체적 대상에 접근 문학성을 의식하기 시작한 것이 창가가 지니는 문학사적 의미가 되고 있다. 창가는 개화기시가 장르 중 가장 오래 지속되었고 학교 교과목으로서 창가에 이르기까지 대중에 널리 보급되어 민중적 정서를 환기
시가의 정형성 해체와 자유시 지향 운동은 드디어 민족적인 공감을 얻는 데 성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자유시는 처음 1910년대 중반의 아마추어 시인들, 예컨대 석천(石泉, ?-?,〈이별〉,1914), 김여제(金輿濟, ?-?, 〈산녀(山女)〉,1915) 등에 의해 처음으로 쓰여졌다. 그러나 이는 곧 전문적인 시인들
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제 : <춘향전>의 근원설화인 도미
(6) 언어와 사고
① 우리는 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고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통해 인식한다.
② 실제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은 수 십, 수 백
개화’, ‘애국’, ‘교휵’, ‘동심’, ‘롱공샹’등의 용어들이 표상하는 의미는 자주독립과 문명개화로 온 국민이 합심단결하여 교육에 힘쓰고 부국강병을 이룩하여 세계 만방에 국위를 선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학동 , 한국 개화기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