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의 기본으로 삼고 있는 작가의 시세계는 존재 (存在)와 무(無)라는 인간의 근원적 자각에 대한 집요한 탐구를 평이하면서도 깊이 있 는 시어를 통해 다원적 은유로 형상화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시아자유문학상(1955), 현대시문학상(1975), 한국현대시인상(1980), 대한민국문화예술상(1981), 대한민국예술
미학에서도 묻어난다.
2) 순수문학의 기수, 구인회와 《문장》활동
이태준을 순수문학의 ‘기수’라 하는 것은 바로 순수예술 운동을 추구했던 구인회를 실질적으로 이끌었으며 일제 말기 순수문학의 연장선에 놓이는《문장》의 주간, 편집인으로 활동했기 때문이다. 구인회는 카프에 대한 검거가 몰
윔재트 (W. K. Wimsatt)
• 비평의 언어를 3종류 •
① '좋다'·'훌륭하다'와 같은 평가적 언어
② 평가와 관계없는 '운문'·'운율'과 같은 기술적 서술을 위한 언어와 '사랑'·'탱크'와 같은 논급적 내용을 지닌 언어
③ 이 중간에 예컨대 '쓸쓸한'·'단호한'과 같이 특수한 가치를 포함
• 작품의
미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자아와 세계 사이의 정서적 동일성을 통해 사물을 인식하는 서정시는 본질적으로 은유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서정시에서 나타나는 세계의 자아화 혹은 자아와 세계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회감과 같은 개념이 이러한 측면을 지적하는 말이다. 이처럼 서정시가 지닌 동일성
농암의 시가를 이상과 같이 살펴보았을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이 시가사적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첫째,우리말로 된 시가의 창작시기가 그의 치사 이후인 노경에 들어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중년 이후 그는 귀거래의 의지를 가지고 있었으나 그것이 여의치 못하고 76세에 귀향하면서부터 주로 창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