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노계박인로의개요
1. 출생
1561(명종 16)~1642(인조 20). 조선 중기의 문인이다. 임진왜란 때는 무인(武人)으로도 활약하였다. 본관은 밀양이다. 자는 덕옹(德翁), 호는 노계(蘆溪) 또는 무하옹(無何翁)이다.
영양 도천리(永陽 道川里 : 지금의 경상북도 영천군 북안면)에서 태어났다. 그의 시조는
박인로와의 교유를 용납한 이유를 단순히 박인로가 그의 신분적 처지를 극복하려고 보인 남다른 ‘양반 의식’이나 ‘유가 의식’으로만 설명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 … 중 략 … ≫
Ⅲ. 누항사(노계박인로)의 작가
1. 출생
1561(명종 16)~1642(인조 20). 조선 중기의 문인이다. 임
의 안정기였던 전기의 가사들은 봉건 사대부 층의 이념을 강력하게 표출하고 강호 자연의 경물을 배경으로 서정적 형상화에 주력하는 장르적 성향을 보인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봉건사회의 구조적 모순이 드러나기 시작하는 17세기 이후의 후기 가사들은 작자 층의 확대와 아울러 작품에 따라 교술성
의 인간관계를 향가의 시적 표현과 상징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4) 작품해설
<제망매가>는 향가의 가장 성숙된 형식인 10구체의 대표적 작품이다.
죽은 누이동생의 넋을 위로하기 위한 영재가이므로 현실과 사후의 내세를 잇는 고도의 정신적 연상이 작품의의미망을 형성하고 있다.
1연은 삶에
가사란?
1. 운문(시가)와 산문(수필)의 중간 형태.시가 문학에서 산문 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 양식.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은 형태로 이해되고 있음.
2. 율문으로 된 수필.
3. 율문으로 된 교술문학
조선전기(~임진왜란)
· 양반층이 창작을 주도.
· 문학이 개인의 성정과 사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