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설야와 이북명의노동소설-
맑스의 유물론
인간은 미리 관념의 형태로 주어진 노동의 결과를 기대하거나 의식하며 노동한다. 예술도 노동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예술도 일반적인 노동의 조건과 원칙, 즉 물질적 기반과 생산관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며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생산력과 생산관
노동당 중앙위원과 조선작가동맹 부위원장을 역임하였다. 이북명의소설은 <답싸리>(1937)를 기점으로 전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전기에는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민중들의 삶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노동소설들을 주로 발표하였는데, 이전 시기의 노동소설이 갖고 있던 추상성과 도식성을 극복했다는
노동이면 노동을 해먹고 사는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오늘’이 아득하기는 일반이로되 그러나 그런 사람들과도 또 달라 ‘명일(明日)’이 없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어디고 수두룩해서 이곳에도 많이 있다. 채만식, 『베스트셀러 한국문학선 20』「탁류」, 소담출판사, 2004. p.11.
여기는 치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Ⅰ서론-상허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작품소개
작가가 새로운 소설을 쓴다는 것은 새로운 가상의 인물을 재창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 근, 현대문학사의 대표주자인 상허(尙虛) 이태준은 그는 청소년이나 어른들 사이에서 한번쯤은 읽어봐야 할 책들을 집필했다. 자라나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