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인간으로서 인정을 받는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정성경, 1997).
그러나 최근 학교 붕괴, 교실 붕괴라는 말은 일상적인 언어로 들릴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학교교육의 문제는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학교에서 하루의 70% 이상의 시간을 보내는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경우 학교생활의 무의미함은 매
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용하는 속담이 되었고, 주요장면은 그림으로 그려져 일반 민중의 집은 물론 양반가, 궁중에서까지 곁에 두고 보았다. 고소설도는 20세기 이후에는 명성황후도 소장할 만큼 귀천을 가리지 않
~ 방금 수수께끼에 나온 사자, 곰, 하마와 같은 동물들을 뭐라고 불렀지?
T: 맞아, 들짐승이라고 불렀지. 오늘은 이런 '들짐승들을 집에서 못 키우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볼 건데,(노랫말 자료의 제목 부분만 붙인다.) 먼저 노래를 배워 본 다음에, 우리가 직접 노랫말을 만들어 볼 거야.
그림책 - 괴물들이 사는 나라‘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주인공 맥스는 늑대 귀가 달린 옷을 입고 계단을 마구 달려 내려가는 어린 남자 아이다. 맥스의 한 손에는 포크가 쥐여 있다. 그것으로 도망가는 강아지를 막 찌를 참이다. 참다못한 엄마는 맥스에게 저녁도 굶고 자기 방에만 있으라는 벌을 내린다.
만 이런 상황 속에서 문인들의 갈등과 고민이 응축되어 탄생한 새로운 문학적 성과를 이룩한 시기이기도 하였다. 문학 담당층의 성격이 변모되어 고려 전기의 귀족적인 문학, 사장풍(詞章風) 중심의 문학 현상에 대한 비판과 사회의 현상을 사실적으로 반영하려는 독특한 문학 풍토가 조성되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