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4장) 그의 세계에 대한 이해는 이 “도”라는 범주에 함축되어 있다. “도”에 아무런 본질적 내용이 담겨 있지 않는 것은 이 “자연”이 그러하기 때문이다.(“道法自然”) 모든 것이 자신의 존재 근거를 반대편의 것에 두고 있기 때문에 노자의 철학 체계 내에서는 “자신을 자신이게 하는 내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맹자는 성이란 인간뿐 아니라 개, 소, 버들, 물, 산 등도 각기 종류에 따라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특정한 성품으로 보았는데 인간의 성에는 식, 색과 같은 생리적 욕구뿐만 아니라 고유한 도덕성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보았다. 입이 맛을 아는 것, 눈빛을 분별하는 것, 귀가 음성을 듣는 것, 코가 냄새를
노자(老子)와 장자(莊子)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이 나타났다. 세속을 초월한 입장에서 현실을 고쳐봄으로써 정신의 평안과 사태의 처리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그 중심은 도의 자연성과 통일성의 강조였다.
이에 본 글에서는 노장사상에서 나타나는 老子와 莊子의 사상을 기술하고 그 사상적 특징을 상
차
서론: 노자는 어떤 사람인가?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고고학적 발굴과 ‘노자’
2, 도는 이름도, 형체도 없다.
3, 아름다움이란?
4, 노자의 상대주의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노자는 어떤 사람인가?
노자는 이미 몇 천 년 전의 인물이고, 또 실제로 존재했는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