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니체의 생태학적자연관니체는 자연과학적인 이성을 작은 이성이라 비판한다.
황폐화되어 가고 있는 인간이성에 대해 "오늘날 우리가 자연에 대한 전체적인 입장을 세우고 자연에 대해 폭행을 자행하고 있는 것은 기계의 도움으로 인해서 그리고 주저 없는 기술공학의 발견에 힘입어 행하는 오
Ⅱ-2. 문학생태학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이 인간영역에 적용되면서 생태학은 자연 과학의 테두리를 넘어 광범위한 분야로 파급되는데 이를 문학 분야에서 수용한 것이 문학 생태학이다.
생태학이라는 용어가 최초로 문학과 연결된 것은 1972년에 출간된 조셉 미커(Joseph Meeker)의 『생존의 희극: 문학생
오는 것이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인간관과 자연관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고 미래사회의 구조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가져야 할 것이다.
생태학적위기극복의 관건은 근본적으로 생태학적 위기를 유발한 인간이 생명과 이 생명의 안식처인 자연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있다.
생태철학 혹은 환경윤리의 문제에 관한 논의에서 니체의 이름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의 이름이 언급된다 하더라도 니체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생태학적, 환경친화적인 철학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실제로 탁월한 니체 해석자인 하이데거는 그의 철학이 주관적이고, 인간중
Ⅰ. 서론
莊子는 인간이 겪는 고통의 원인을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인간의 마음에서 찾는다. 莊子에 의하면, 궁극적 자유란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자기 마음으로부터 자유스러워졌을 때 오게 된다.
인간의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그러한 마음은 자연의 힘을 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