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常名
도가도 비상도 명가명 비상명
도(道)를 도라는 말로 표현하면, 그 도는 본연의 도가 아니고,
이름 지어 부를 수 있는 이름은 참다운 실재의 이름이 아니다.
도(道)
천지만물 생성의 원리
스스로 그러함
“ 도(道)는 만물을 생산하고,
덕(德)은 만물을 양육한다. ”
노자사상은 열자와 장자에게 계승되었다고 한다.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한고조는 오랜 전란에 시달려온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파괴된 생산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을 정치이념으로 삼았다. 동한 말엽에 도교를 창도한 장도릉이 노자를
노자 ·장자 등의 도가와 기타 제파가 나타나서 사상계는 제자백가의 시대라고 할만큼 극히 활발한 상황을 나타냈다.
주나라의 봉건제가 와해되고 사회적 불안감이 날로 가중되던 춘추 전국시대는 정치적, 사회적으로 변화와 혼란이 극에 달했던 시기이다. 각 지역에서 일어난 제후들은 자국을 부강하
사상과 도교적 영향이 엿보이며, 성리학은 물론 육상산·왕양명의 학문 방법은 크게 도가의 학문 방법의 영향 아래 이루어진 것이다.
2) 정치에의 영향
전국말기에 노자와 장자의 무위자연의 도를 정치술에 응용한 황로사상이 형성되었다. 한나라 초기에는 진나라의 엄하고 빈틈없는 통치 방법을 버
노자에 대해 정확히 알기 위해 노담이란 인물과 태사담이라는 인물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노담이라는 인물은 초나라 고현 여향 곡인리 사람으로 성은 이씨이고, 이름은 이이며, 자는 담이다. 노자라는 인물을 노담이라고 하는 이유는 그의 자 때문일 것이다. 이이라는 이름을 가진 인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