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에서 도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는 상덕(上德)과 그 반대적인 하덕(下德)으로 구분된다. 구분의 기준은 무위와 유위의 속성이다. 여기서 상덕은 최상의 선(善)의 의미를 지닌다. 장자의 덕은 도와 합치하는 마음의 경계, 혹은 경지의 기준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때의 덕은 자연의 본성에 순응하는
장자(壯者)는 총33편으로 크게 내편(內篇)과외편(外篇), 잡편(雜篇)으로 나뉜다.
Ⅱ. 장자사상의 배경
중국의 전통사상은 천명사상이다. 그 사상은 이미 하, 은, 주 삼대를 거슬러 올라가서 요순시대에 그 근원을 찾고 있다. 노장에 이르기까지 2천여 년의 전통을 지녀
사상〉 도가라고 할 때, 넓은 뜻으로는 노자를 교조(敎祖)로 하여 뒤에 성립하는 종교형태인 도교(道敎:Taoism)도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도교와 구별하여 노자장자(莊子)열자(列子)관윤(關尹) 등이 중심이 되는 철학파를 가리키며, 좁은 뜻으로는 노장철학(老莊哲學)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리고 시대
『노자와 장자』(이강수 저)를 읽었다.
이 책은 고등학교 윤리 시간에 배웠던 노장사상에 대해 쉽고도 자세하게 풀어놓은 책이다.
노자와 장자의 철학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도 한번 읽어보면 알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을 쉽고 명료하게 해 놓았다. 노장사상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그러한 선
1. 머리말
도교 사상은 신선 사상에 민간 사상이 결합된 사상이다. 이러한 도교를 종교적 관점보다 철학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도교 사상은 흔히 노장사상이라고도 한다. 노장이란 노자와 장자를 의미하고 이 이유는 도교의 뿌리와 줄기를 노자와 장자가 이루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자와 장자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