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가(도가사상)의 의미
중국사상(中國思想)의 여명기인 선진시대(先秦時代) 이래 유가(儒家)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道)와 덕(德)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
Ⅰ. 서론
최근 십 년 동안을 살펴보더라도 헤세는 일본에서 아직도 가장 많이 읽혀지는 외국 작가의 한 사람이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최근 책을 읽는 젊은이들의 숫자가 줄면서 서점에서 문고판으로 살수 있는 책의 숫자도 줄고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1995년 일본에서는 일종의 헤세 - 리바이벌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인 「비하라」가 제창되었으나, 이 말이 다만 호스피스를 의미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불교의 기본이념인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의미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협의의 개념으로서 호스피스 활동을 의미하는 행동을「비하라 활동」으로 지칭하여 일본
하는 법칙이기도 하였다. 세계의 진리는 거기에 있고 현상은 이 도의 발현으로서 뜻이 있게 된다고 생각하였다. 사람은 이 도와 하나가 됨으로써 현실의 피상적인 차별이나 변화를 떠나 절대불변의 입장에서 참다운 자유를 얻게 되고 예술의 세계는 거기서부터 열리게 된다. 이렇게 해서 훌륭한 예술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즉 도가의 ‘자연’의 요체인 무위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음’이 아니라 무위로서 ‘자연’이 되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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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양의 자연관
1. 그리스의 자연관
서양의 철학사상은 대체로 B.C 6세기 경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