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도가사상에서 덕(德)이 무엇이며, 덕은 어떻게 도(자연)와 인간을 연결하며, 인간의 입장에서 도 체득을 위한 덕의 수행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는 대략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도가사상의 덕 개념은 중국적 전통에서의 덕 개념과 밀접하게 연
노장, 삶의 모순과 철학의 위안, 7장 유가와 도가의 행위 이론, 8장 《노자》와 페미니즘, 9장 《장자》와 과학 기술 , 종장 _ 도가에서 도술로, 철학에서 삶으로.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해당 강의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노자의 칼, 장자
철학의 성격
중국사상은 현실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형이상학적 사고(思考)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형이상(形而上)의 세계를 현실의 실재세계에서 뚜렷하게 분별하는 관념철학으로서의 사고는 부족하다. 예컨대 유교사상과 노장(老莊)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은 전통사상으로서 오랫동안 주류를
등 현세 이익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끔 도교의 신자를 도가 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으나, 노장의 사상인 도가와, 종교의 하나인 도교와는 근본적으로 구별되어야 한다. 노자를 도교의 교조로 말하지만 도교의 성립과정을 상세히 살펴보아 이것은 잘못이며 도교의 교조로서 누구를 지적하기는 곤란하다.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