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헬름(R. Wilhelm)과 영국의 수딜(W.E. Soothill) 등이 論語 번역을 내기는 하였으나, 이미 유럽의 중국학계도 이때 와서는 論語의 번역보다도 그 내용이나 孔子 사상의 연구단계로 넘어가고 있었다. 독일인 프랑케(A. Franke)의 孔子의 교리와 중국의 국교(Das Confuzianische Dogma und die Chinesishe Staats-religion,
위학이라 하여 많은 박해를 받았다. 그후 그의 학문이 인정되어 시호가 내리고 다시 태사·휘국공이 추증되었다. 그의 유언을 수록한 것으로는 주자의 막내아들 주재가 편찬한 《주문공문집》(100권, 속집 11권, 별집 10권)이 있고, 문인과의 평생문답을 수록한 여정덕 편찬의 《주자어류》 140권이 있다.
후에는 지방에 경당이 설치되었다.
- 동양 : 왕에 의한 국가 경영 → 통치요원이 중시
- 고대국가형성 → 통치요원육성 → 태학(대학기관)
- 교육의 대상 : 귀족자제
- 교육의 내용 : 유교 경전(충과 효) + 무술교육정도
(2) 태학(太學)
- 태학의 설립
- 고구려의 학교
사상 제일 먼저 있었던 주요한 논쟁이고 수준 높은 학문적 성과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재의 실력은 당시에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회재의 행장을 지은 퇴계 선생도 회재의 생존 시에는 그를 우러러 보지 않았으나, 회재의 卒後에 아들이 행장의 제작을 부탁하면서 遺著와 事蹟을 보내오자 비로소 그의
후, 서구의 대표적인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이 두 가지의 가치가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압도하는 듯 보인다. 하지만 지금 벌어지고 있는 현상과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사람들 행동의 근저(根底)에 수천 년 간 영향을 미쳤던 옛 사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