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플라톤 대화편의 특징과 막간극의 의미
플라톤은 스무 편이 넘는 저술들을 남겼다. 흥미로운 점은 이토록 많은 저술들을 남겼음에도, 플라톤 자신은 문자 비판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는 진리의 추구란 ‘구두적 철학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보았다. 철학적 대화는 늘 오해의 가능성이
흐려놓는 것으로 인정, 부정적인 태도를 취한 데 대하여 그는 "시는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다"고 하고 비극의 호용은 울적한 기분을 발산시켜 정신을 "정화(katharisis)"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관한 그의 저서는 "시학(Poetica)"은 그 뒤 15-16세기에 이르는 긴 세월동안 예술의 지도서가 되어왔다.
관한 사상들과 논증들을 새롭게 만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전적 이론가들이 종교, 사회, 가치들을 이해하기 위해 수고한 노력들이 현대세계에 끼친 지대한 영향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학자들과 신자들이 자신들의 관점에서 그 이론들에 대해 분석하고 비판하
사회상’ 의 개념을 그들도 공유할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가 알고 있다. “ 고 말한다.
Ⅷ. 환경 위기의 정신사적 精神史 <역사> 역사를 형성하는 근원적인 힘으로서 정신을 고찰하는 역사학.
근원 문제
생태학적 위기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