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행동을 교수하는 것은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그가 보이는 자유시간의 공격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일반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 분야의 연구에서는 협동 놀이활동을 통해 공격적인 행동 문제를 해결한 경험적 성과들이 보고된 바 있다. Murphy,
보다 순간적인 판단과 선택, 결정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④ 모의학습은 역할놀이에 비하여 사회 체제 내에서 일어나는 인과관계 등을 학습시키는 데 유효하다. 자료의 분석과 그 활용을 기초로, 게임의 규칙과 참여자들의 의견에 따라 변화의 효과를 예측하며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
③인간 정신활동
Ⅰ. 예절생활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 Ⅰ: 나를 소개하는 마인드맵
1) 목표
자신은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인가 깊이 생각해 보고 서로 소개함으로써 서로를 보다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한다.
2) 효과
자기소개를 통해 자신을 개방하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3) 절차
(1) 준비
행동을 하고 무엇을 달성한 것인지에 관하여 기술한다. 교사의 구체적인 수업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 이러한 목표는 상세히 기술될 수도 있다. 때에 따라서 수업목표는 학습활동이나 수업기술, 언어형태 혹은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된 형태로 쓰일 수도 있다.
4. 내용
교사는 교실에서 어떠한 학습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