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어지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주도로 계획하여 운영되는 교육과정에서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하나의 놀잇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일어날 수 있는 자유놀이나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 부르며 손을 둥굴게 굴려 눈처럼 굴리며 율동을 하며 신나게 따라서 부른다. 영어노래를 가사를 따라 부르고 율동을 하며 즐겁게 따라서 부른다.
7월
일상생활
친구가 등원하자 친구에게 다가가 “OO야! 왜 이렇게 늦게 왔어! 너 기다렸잖아!” 라며 친구와 역할 놀잇감을 이용하여 함께 놀이한다.
놀이활동자유선택 활동으로 미술 활동 시 교사가 활동 시범을 보이며 카네이션을 접을 수 있도록 한다. 세모 모양을 비슷하게 접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3개의 모양을 접을 후 이어서 붙인 후 OO에세 보여주며 순서대로 따라 해볼 것을 제안하자 첫 번째 순서만 기억하여 따라한 뒤 “그
활동에서도 유아들은 작업복이나 활동공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 시 보관이나 전시에 대해 시간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에 맞는 적절성의 부분으로는 유아에게 주 2-3회 정도의 주 활동시간과 자유놀이시간에 미술을 제공하는 것이며 20~40분간 길지도 짧지도 않게 구성하고 있었다.
놀이치료에서 게임을 활용한 역사는 길지 않지만, 아동들에게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되고 있다.
Schaefer와 Reid는 게임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였다.
ⅰ.게임은 즐거운 활동이다.
ⅱ. 게임은 놀이에 비해 구체화된 도구이다.
ⅲ. 게임은 실제와는 달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