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존주의 철학
누벨바그의 기초가 되는 것은 사르뜨르와 까뮈의 실존주의 철학이다. 특히 까뮈의 <이방인>은 누벨바그 경향과 접근 방식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평범한 방법으로 설명될 수도 예견할 수도 없는 사건이 일어난다. 주인공들은 동기도 불확실하고 방황하는 듯한 행동을 한다. 그들은
Ⅰ. 누벨바그란?
한 학생이 영화 작품 하나 이상을 학과과정 내에 감독으로 제작해야하는 교과과정을 지닌 영화학교들에서 공통적으로 옛 속담처럼 떠도는 말이 있다.“영화는 감독을 닮게 되어 있다.”영화도 사람이 만드는 것인지라 그 영화를 총괄하는 사람의 성격을 어떤 형식으로든지 따르게
누벨바그’는 당시 프랑스 주류 영화계의 흐름을 거슬러 새로운 물결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그때의 사상적·이론적·영화내적 특징은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현재도 전 세계적으로 그 흔적과 영향을 찾아볼 수 있으며, 나아가 ‘누벨바그’가 현대 영화의 형상화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해도 과
사상적 배경과 프랑스 문학의 특성인 이야기 서술의 개방성을 특징으로 하였습니다. '누벨바그'는 장 뤽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나 프랑스아 트뤼포의 <피아니스트를 쏴라>, 알랭 레네의 <지난해 마리앙 바드에서>등의 대표작이 있습니다. 특히 <네 멋대로 해라>의 경우 불규칙하게 단절되는 편집과
들어가며|
• 누벨바그(Nouvelle Vague) = nouvelle + vague = ‘새로운 물결’
• 1950년대 중반부터 60년대 사이에 프랑스에서 시작된 영화운동(movement)
• 전성기는 1959~1965년 정도의 짧은 시기
• 세계 영화사의 다양한 사조 중 전세계적으로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되는 사조로서, 약 반세기동안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