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에서 여주인공의 표면상 이유 없는 죽음, 그리고 뜨뤼포의 [쥘과 짐]에서 세 명의 주요 등장인물 중 2명의 자살 - 살해와 같이 준비되지 않고 상식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사건들이 일어난다. 등장인물들은 우연적이거나 적어도 전통적인 종류의 동기가 부족한 것처럼 결정을 내린다.
2. 작가주의
영화계에 예술적 행위라는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음으로써 영화 발전에 있어 다양한 추진 동력을 마련해 준 프랑스 영화계의 노력이 없었다면 과연 우리가 100여년의 짧은 영화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금처럼 다양한 작품들이 넘쳐나는 시대를 맞이할 수 있었을까? 이 텍스트에서 말하고자 하는 누벨바그(
관객들의 감각에 호소한 자크 페데르의 <미모사 여관 1934> 등은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적인 영화로 평가되고 있다.
5)장 르누아르 (Jean Renoir)
장 르누아르는 프랑스 영화의 황금기인 시적 리얼리즘 시대의 개화에 선도적 역할을 했으며 후에 누벨바그 감독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감독"이라는 찬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인 반기를 들면서, 실험적이면서도 대중적 호소력이 뛰어난 작품들을 통해 새로운 영화 창작기법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입증해 보였다.
영화‘를 거부하고 비판하며 개인적인 스타일로 영화를 만들려는 움직임이었다.
2.누벨바그의 탄생배경
누벨바그의 탄생 배경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첫번째가 바로 트뤼포의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이라는 글이다. 이 글은 작가주의라는 개념을 만들어내기도 했지만, 트뤼포를 중심으로 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