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세계 - 신화와 영화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1, 인상적인 글귀
1) “낙원의 경계는 반대들의 결합으로 되어 있다”는 니콜라우스쿠사누스의 말이 옳다면, -중략- 이런 반대들의 결합을 다시 커츠의 ‘왕국’ 에서도 만나게 된다. 처음 월라드 일행이 도착했을 때 그를 맞이하
니콜라우스, 쿠사누스, 데카르트, 스피노자, 헤겔 등을 살펴보면서 근대 철학에서의 신관의 변천과정을 살펴보자. 여기서 데카르트나 쿠사누스 등은 사유의 힘의 한계와 자신의 무력함을 체험하면서 신앙에서의 사유라는 한정적 범위를 넘지는 못하고 있다.
1. 마이스터 엑크하르트
‘나는 신이 존재
1. 과학의 시작
인간이 자연에 대한 체계적인 과학 지식을 갖게 되는 것은 신화의 시대부터 시작이 되었다. 과학이 시작되기 위한 조건은 기본적으로 정치적으로는 원시국가, 그리고 경제적으로는 농경사회라는 배경이 필요로하였다. 또한 지식의 전달을 위해서 문자의 발명이 필수적으로 필요했으며,
이나게(毛)의 ‘창조교육론’은 교육이라고 하는 행위를 ‘창조’를 근본원리로서 설명하려고 하는 시도이다(毛57). ‘창조’는 ‘자기초월’이라는 의미로 ‘자유’이며 그 ‘자유’는 베르그송이 말한 ‘생명의 약동’이 창출되는 것이다. 사람에게 생명이 약동할 때, 사람은 거의 의식적이거나 혹
스피노자의 범신론
목 차
1. 서론
1) 스피노자
2. 본론
1) 영향을 준 사상가
2) 범신론
3. 결론
4. 출처
1. 서론
1) 스피노자
범신론을 알아보기 전 스피노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죽기 전에 “비록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해도 나는 오늘 한 그루 사과나무를 심겠다”라는 말을 남겼던 스피노자는 1632년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