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우리는 고전문학을 당연히 가르쳐야 하고, 배워야 하는 것으로 인식해 왔다. 하지만 올바른 고전문학 교육이 이루어지려면 그에 앞서 고전문학을 과연 왜 알아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고전문학이야말로 민족역사 창조의 이상을 가장 뚜렷하게 우리 앞에 보여
창조하였으나, 인간의 손에 의해 악하게 되고 말았다." 고 주장하며 기존의 사회와 국가를 부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3.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에밀』은 기존 문명인은 악하지만 인간 본연의 모습은 선한 것이라는 루소의 인간성에 대한 기본 신념을 교육이라는 맥락 속에서 철학적으
교육론이 대두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 Franz Cizek (1865-1946)은 전세계적으로 창조주의 미술교육에 공헌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미술교육에도 그의 미술교육사상의 기본이념은 한 세기를 지나는 동안 꾸준히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치젝의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물이나 의미있는 자료가
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
소파 방정환 교육사상과 현대적 시사점
1. 소파 방정환의 생애
소파 방정환은 1899년 11월 9일 서울 야주개에서 어물전과 미곡상을 경영하던 방경수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주 어려서는 장사가 잘되고 돈이 넉넉하고 큰 기와집 두 채를 사거 트고 지낼 정도로 큰 부자였으나 아홉 살에 가산이 기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