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상징물로서 성을 표현한 사례로는 멀리 청동기시대에 새겨진 울산 반구대의 바위그림이 있다. 이 바위그림에는 여러 종류의 물고기 및 짐승 등과 함께 맨 윗부분에 남성의 성기를 강조한 인물상이 새겨져 있다. 또 맨 아랫부분에는 팔과 다리를 벌리고 드러누운 인물상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
Ⅰ.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고려가요 문면의 연구는 단어의 문제에서 시작하여 결국 다시 단어의 문제에 귀착된다고 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단어는 음운이나 문법에 비하여 조직성보다는 개별성이 강하여 추적에 한계를 느끼는 일이 드물지 않다. 이러한 상황이 오히려 집념을 자극하는 듯, 근
다. 이 고을 사람이 행상을 떠나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으므로, 그 아내가 산 위의 바위에 올라 남편이 간 곳을 바라보며, 남편이 밤길을 오다가 해를 입지나 않을까 염려하여, 진흙의 더러움에 의탁하여 이 노래를 불렀다. 남편을 기다리던 산 위의 등점산에 망부석이 있다고 전한다. <고려사> 권71, 악지2
다. 이를 통해 당시 사람들이 자연(바다와 청산) 속에서 유유자적하고, 머루, 다래, 굴, 조개와 같은 소박한 것을 통해 삶을 연명하는 안분지족 하는 삶을 꿈꾸었을 것이다. 박재민 ,최절 석주 고려가요(2003)이회,
하지만 3연의 갈던 밭과 장비를 본다는 것, 4연에서 사람이 없어 외롭다는 것 그리고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