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모델의 네 유형 중에서 동화나 적응모델처럼 자민족을 위주로 하는 정책들이 대다수이다.
Berry(2001)는 최근 연구를 통해 문화적응은 이주자집단 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자를 받아들이는 주류사회가 직면한 과제로서 상호적 수용을 통해서만이 진정한 통합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서는
편견과 인격존중을 위해 어떠한 방책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Ⅱ. 본 론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있던편견세가지
첫째로, 이주노동자나 화교, 혼혈인, 다문화가정의 사람들은 우리 한국의 불법체류자로 들어와 일을 함으로써 한국인들의 청년 실업자도 증가하는 것이다. 라는 편
다문화에 대한 오해와 편견: 다문화교육의 혼돈과 이해, 다문화 정책의 민관 협력은 가능한가: 부천의 다문화 네트워크, 다문화 거버넌스는 어떻게 가능한가로 구성되 있다. 이 장에서는 국제결혼이주여성혹은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을 읽고다음 분석해 보기로 하자.
다문화교육 이야기”를 읽고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있던편견 3가지 2. 책의어떤점이 이런편견을 떠올리게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 세계화 추세에 따른 이주노동자의 증가와 국제결혼 증가 등으로
, 때로는 그 자신이 범죄와 같은 위험한 길로 빠지기도 한다. 이는 이주노동자 개인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들의 건강한 생활까지 위협할 수 있으며, 국민들에게 외국인 혐오증을 불러일으켜 같은 처지에 있는 선량한 외국인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