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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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생애&저술&사상

2.교육사상

3.교육목적

4.교육내용

5.학습방법

6.정약용의 교육사상이 나에게 준 것은..
본문내용


1.생애&저술&사상

정약용은 영조 38년 서울 근교의 마현에서 태어났다. 자는 미용, 호는 다산 혹은 사암, 당호는 여유당, 시호는 문도 이다.
14세에 호조좌랑으로 등용되는 부친을 따라 서울에 와서, 16세에 성호의 글을 읽고 실학에 심취하게 되었고, 23세에는 이벽으로부터 그리스도교 서적과 서양 근대의 문물에 접했다.
28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라 사헌부 지평, 경기도 암행어사 등을 하면서 탐관오리를 척결하여 백성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았으나 한편으로 반대파의 시기와 불평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정조가 승하한 후 천주교 박해를 위한 신유사옥으로 전라도 강진에 유배되어 1818년 풀려날 때까지 오직 독서와 집필에 몰두하여 경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한 주석서와 정치, 경제에 대한 개혁을 구상한 ,,를 비롯한 500여 권의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다산은 18년간의 전남 당진 에서의 유배생활에서 자기 관료 생활의 경험을 비추어 당시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사회체제의 전면적 개편을 구상하였다. 그는 당시 현실과 유리된 정통 주자학에 반하고 나아가 문제의 중심을 윤리, 도덕 중심의 문제로부터 정치, 경제 등 국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실사의 문제로 전환을 주장하였으니 이는 실로 ‘조선의 현실’을 개혁하는 데 전력한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동양 교육 고정의 이해
교육사, 철학신론
교육의 역사와 철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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