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馬峴)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Ⅱ. 다산정약용의 정치사상
다산의 정치사상은 다산의 독창적인 사상이었다기 보다는 광범위한 지식 대중들의 생각을 그가 집대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완전한 자유
Ⅰ. 다산정약용 약력
다산정약용은 1762(영조38)년에 태어나 1836(헌종2)년에 세상을 떠났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친 조선조영조정조순조헌종의 기간이 그의 시대이다. 다산의 아명은 귀농(歸農)이며, 약용(若鏞)은 그의 관명이다. 그는 1762년에 현재의 경기도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당시의
정약용은 경제사상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추구하고 있던 왕도정치의 이념과 조선사회가 직면해 있던 현실에 대한 성찰을 기반으로 하여 일련의 사회개혁론을 전개하였다.
일찍이 왕도정치의 이념을 제시한 ≪ 맹자 ≫ 는 〈 등문공 冀 文公 〉 상(上)에서 백공의 일은 본래 농사를 지으
것이다. 즉 후천적으로 스스로 기질의 성을 억제하고 도의의 성을 따르는 자는 성인이 되고, 기질의 성만을 따르는 자는 소인. 우인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산에 있어서는 인간의 주체적인 도덕수양이 가장 중요시되며, 결구 인의예지라는 것도 인간의 후천적인 도덕수양에 의하여 얻어질 수 있다
다산정약용(1972 - 1836)은 조선후기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그의 사상 영역은 실로 방대하여 정치·경제에서부터 문학·천문지리에 이르기까지 그의 학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그가 살았던 조선후기의 사정은 대내적으로는 사화와 당쟁이 거듭되고 정치·사회는 문란하여 탐관오리들의 횡포가 극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