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정약용은 진실로 백성을 사랑하는 민본정치를 통한 유교적 이상국가의 실현을 소원하며 고독한 유배지에서 방대한 저술에 몰두했던 정치 사상가이다.
Ⅱ. 정약용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
1. 생애
다산정약용은 조선 21대 왕인 영조38년(1762),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재에서 정재원의 네 아들 중
거중기를 창제 ․ 실용화시켜 비용을 절감했다.
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P. 299
정조 18년(1794년) 암행어사로 순찰 나갔다가 당시 농촌의 비참한 참상을 목격하고 농민을 위한 정치 ․ 경제 개혁안을 구상 ․ 발표하였다.
정약용은 당시 19세기 조선의 국가 상황을 전반적 위기상태로 파악하였다. 경제적으로는 토지의 소수 권문세가에의 집중 현상과 상업 부문에서 소수 상인의 유통이기 독점, 향촌 사회에서의 양반및 토호의 발호로 인한 인민 수탈이 빈번하며 정치적으로는 양반들의 정권획득을 위한 경쟁과 투쟁이 격
다산은 항상 조선의 생약과 민간요법에 관심을 갖고 연구 하였으며 의사가 없어 무당에만 의존하고 있는 백성들을 위해 의서인 [村病或治]를 저술하였다. 또한, 가축들의 전염병에도 관심이 있어 당시 농민들에게 있어 家寶와도 같았던 소(牛)의 전염병이 돌고 있을 때 치료법에 대한 상세한 처방을 소
정약용의 사상적 특징은 전통 유교의 테두리 안에서 출발하면서 그의 실증주의적 학문론을 바탕으로 하여 유교의 경전을 재해석해 감으로써 전통유교의 이론과 다른 새로운 사상의 세계를 개척하는데 있었다고 할 수 있다.
(2) 실학의 실질과 다산관
① 세계관
다산이 철학적 체계를 이루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