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은 항상 조선의 생약과 민간요법에 관심을 갖고 연구 하였으며 의사가 없어 무당에만 의존하고 있는 백성들을 위해 의서인 [村病或治]를 저술하였다. 또한, 가축들의 전염병에도 관심이 있어 당시 농민들에게 있어 家寶와도 같았던 소(牛)의 전염병이 돌고 있을 때 치료법에 대한 상세한 처방을 소
정약용의 업적
1. 학문에서의 업적
다산(茶山) 정약용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조 후기의 학자로 정치, 경제, 역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권에 달하는 이 저술들은 깊고도 넓은 학문 세계로 인하여 오늘날
+사회개혁
정약용은 당시의 사풍이 시부 만을 숭상하고 시무 에 밝지 못한 것을 비판하였다. 그는 참 선비의 학문은 본디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편케 하며 오랑캐를 물리치고 재용(財用)을 넉넉하게 하며 문에 능하고 무에도 능하여 적당하지 않은 곳이 없는 것이라고 하여, 시무에 능한자를 등용할
. 실학의 개념을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가?
당시의 경제사정을 살펴보면, 본래 전부 왕토였던 토지가 실제적으로는 지배층의 소유물로 점유되어 가고 있었고 백성들 대다수는 소작농이나 노비의 처지로 전락해 가고 있었다. 백성들은 국가와 지주에게 이중적으로 과세를 부담해야 하는 중복 착취구조
2.1. 인성론
근대적인 자율적 인간관의 시초
“사람의 마음이 고요하고 욕심이 없어 선과 악을 행할 수 없다면 버려진 물건과 같다. 사람이 어찌 욕심이 없겠는가?”
“하늘은 선과 악을 행할 수 있는 권형(權衡)을 부여하여 인간이 선을 행하려고 하면 선을, 악을 행하려고 하면 악을 따르게 하였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