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사상적 특징은 전통 유교의 테두리 안에서 출발하면서 그의 실증주의적 학문론을 바탕으로 하여 유교의 경전을 재해석해 감으로써 전통유교의 이론과 다른 새로운 사상의 세계를 개척하는데 있었다고 할 수 있다.
(2) 실학의 실질과 다산관
① 세계관
다산이 철학적 체계를 이루었다고
실학파의 맹아기라 할 수 있다.
18세기에는 17세기에 싹텄던 실학적 문제의식과 사상적 요소들이 정리되어 실학파의 학파적 성립을 보게 된다. 성호 이익을 중심(大宗)으로 하고 권철신 · 이가환 · 안정복 등이 주축이 되어 제도개혁론을 주장하는 18세기 전반의 성호학파와 청나라의 문화와 청에 들
다산의 문학론에 대해서는 실학이 성리학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다고 하여 실학을 성리학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하려하거나 혹은 性理學 대 實學이라는 도식적인 兩分法을 전제로 한 관점으로 인해 쉬이 평가되어왔다. 따라서 오히려 그의 실학관과 문학관을 왜곡시키거나 정약용의 문학론에 대한 역
다산정약용 《동다기》,에서 차의 개념을 설명
신위 홍현주 초의에게 다서를 부탁하여 《동다송》을 저작케 하였다.
를 비롯하여 추사 김정희 초의의 다우라는 액을 즐겨 썼다고 한다.
등은 15세기의 문인 다인이다.
이러한 문사들의 다문화는 문무를 겸비했던 무인들과 일반 백성들에게도 많은
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