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다산정약용의 실학의 형성과정
(1) 실학의 형성과정
한국사상사에 있어서 실학사상이라고 할 때에는 17세기 후반에 대두하여 19세기 전반에 개화한 사상으로서, 조선시대에 주축을 이루어온 유성원, 이익,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정약용, 최한기 등 일련의 사상가들에 의하여 전개된 사상을 말
,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 채 역기능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 현 교육의 모습이다. 이러한 혼란함 속에서 향후 우리 교육의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어 다산이 보여준 교육사상과 청렴상은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 생각하기에 다산의 교육사상에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자 그를 선정하게 되었다.
개화하기 위한다는 명목아래 사회교육법령들을 만들어냈다. 식민지 사회교육의 이름아래 우리의 꽃다운 처녀들을 정신대로 꾀어갔으며, 우리의 청년들을 탄광으로, 전쟁터로 잇대어 내몰아갔다. 그들의 식민지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일제는 허울좋게 조선민중의 교육을 내세웠다. 그것이 바로 사회교
사상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의심 속에서 생겨난다. 특이한 시대를 이끌어 가는 사상은 현실에 대한 반성과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고민 속에서 탄생한다. 실학 또한 이러한 반성 속에서 탄생하여 조선 후기 사회를 주도해 나간 중심적 사상이다. 조선 전기에 중심 사상이 성리학이었다면 조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