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대상의 확대ꡑ이다. 기존의 평가의 주체는 주로 교사로 단일화되어 왔지만, 다중지능교육에서는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 차원의 다양한 접근의 평가가 이루어졌다. 또한 이러한 평가는 맥락적인 측면에서 실시되므로, 자연주의적 평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ꡐ다양한 평가방법
중시하는 획일적인 교수방법과 평가방법에 기인한다고 보아도 무리가 아닌 것 같다. Gardner는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 종류의 다양성 그리고 지능 프로파일에 의한 개인 지능평가 방식을 제안함으로써 교사가 학생을 보는 안목을 확장시키는 데 공헌했다. 논리력과 언어력이라는 기준만으로 학생들을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지적 창의성을 미술교수?학습지도안의 개발과 다양한 미술표현 활동으로 효율적인 방법 모색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1-2. 다중지능의 개념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우리나라 미술교과의 표현영역에 대한 중심점을 가져다준다. 특히 가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언어적․논리적 영역에 한정되어 적용되고 있는 교수기법, 도구 및 전략들을 타 영역에 이르기까지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다중지능이론이 시사하고 있는 점들을 학습자측면,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이론적인 노력이 실천적으로 적용될 하나의 과학으로 이해될 수 있다. 과학으로서의 설계는 이론적 연구와 함께 설계활동의 궁극적 목적인 실천적 적용을 포함한다. 다시 말해서 그러한 실천적 적용을 전제로 한 설계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과학이 하나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