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할인율이 낮은 장르
시청자들에게 풍부한 볼거리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 제공 기회
이대로 밀림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팽배해 있는 가운데
더 늦기 전에 아마존을 기록하기 위해서 다큐멘터리 제작
-김진만,김현철 PD
‘아마존의 눈물’매회 2억2000만원 광고 수익!
재방송
Ⅰ. 서론
오늘날의 문화산업은 그 대상이 지구촌 전체이고, 국제적인 자금조달능력, 나아가 여타의 상품수출이나 자본투자와의 밀접한 연계, 그리고 무엇보다도 산업화된 문화의 양상과 집중화로 특징지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국제커뮤니케이션의 한 현상으로 파악되는 문화상품의 국제적
다큐멘터리의 다양성과 탄탄한 기반은 어느 정도 우리가 배워나가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100년이 넘는 영화의 역사에 있어서 언제나 사회변혁운동의 시작과 중심에서 진정한 영화운동의 역사를 만들어낸 다큐멘터리의 역할과 영화 산업의 침체기에도 끊임없이 성장해왔던 일본 다큐멘터리의
다큐멘터리에 대한 돈을 아껴야 했기 때문이다. 만약 대작 다큐멘터리에 대한 투자가 이런 식으로 계속 된다면 정규 다큐멘터리가 희생될 수 있다
정규 다큐멘터리는 다큐멘터리산업을 지탱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각 방송사가 일 년에 한두편 대작다큐멘터리를 만들지만 정규 다큐멘터리는
2. 본론
(1) 한국 다큐멘터리 시장구조
다큐멘터리 장르의 시장구조는 일반적인 매스미디어 산업의 시장구조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미디어 산업 시장구조의 일반적 특성과 함께 미디어 시장이 영향을 받는 여러 경제 요인들의 영향 역시 받는다. 미디어 시장구조에 대한 자세한 서술은 더 상세
다큐멘터리 형식의 고발 영화를 제작해 권력거리를 줄 이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③ 불확실성 회피성향(Uncertainty Avoidance)
미국을 불확실성 성향이 큰 국가로, 인도를 상대적으로 작은 국가로 분류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산업을 보면,
산업 전체를 조망할 수는 없지만 베트남 최고의 영화수출입 및 배급사인 FAFIM
의 매출액과 베트남 정부의 영화분야에 대한 투자액을 통해 그 규모를 추측해 볼 수는 있을것이다.
※1996~2005 베트남 영화제작/수입 현황
제작년도
극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전통 극영화
영화수입
필름
비디오
그 기술이 발명될 당시부터 증거를 보여주는 일종의 ’다큐멘트’로 받아들여져 왔다. 다시 말해 사진은 어떤 상황의 진실성을 입증할 수 있는 중요한 ’증거’로 받아들여지게 된 것이다. 이는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다큐멘터리가 사진기술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보여준다.
다큐멘터리를 보면 외적 실재의 직접적인 반영이 아니라 특정한 의미를 전달하도록 자료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편집하여 꾸민 것이기 때문이다. 문자역사는 남아있는 사료를 여러 가지로 해석함으로써 비교적 자유롭게 역사 이야기를 상상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다큐멘터리는 필요한 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