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방관자가 아닌 참여자의 입장에서 이념 논쟁의 한가운데에 자리 잡게 된다. 이제 독일과 소련, 영국에서 행해진 다큐멘터리영화 정책과 주요 감독․작품들을 살펴보고, 미국 할리우드 영화로의 세력전환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시대배경 -제2차 세계대전
20세기의 전반
매스 미디어의 사회이론들을 살펴보면 그동안 매스 미디어들은 대중들을 상대로 획일적 사고의 주입과 함께 사회 지배 계급들의 사고와 관념들을 주입시키는 대변인 역할을 해왔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현대 사회의 매스 미디어의 역할은 과거의 그것이 아니라 보다 다원화되고, 단지 지배계급의 논리
기존의 역사학에 대한 대안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영화를 통한 역사연구는 현재까지도 역사연구의 범주 안에 안착하지 못하였다. 이것은 사진이 사료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에 비해 지나칠 정도로 경시되었는데, 이러한 근본적은 원인에는 무엇보다도 영화가 지니고 있는 오락성에 기인할 것이다.
일
모습 강조
할리우드 영화에 대한 이란영화계의 적대감 :
할리우드의 형식적 특성에 영향 받지 않음
독자적인 자국만의 미학 추구
왜 다큐멘터리적 표현방식을 사용했나? 성공했나?
다큐멘터리영화와 극영화의 경계는 무엇인가? 대답할 수 있는 문제인가?
이걸 꼭 구분 해야 하는 것인가?
1. 영화의 개요 정리
<철의 꿈>은 극영화 중심으로 편제된 대중영화시장에서 매우 독특한 면모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뿐만 아니라 근래 비약적 성과와 약진을 보여주는 한국독립다큐멘터리영화 지형 안에서도 자신만의 자리를 확보하게 되었다. 특히 사건과 서사 중심의 다큐멘터리영화 지형에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