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
Ⅰ. 누벨바그란?
한 학생이 영화 작품 하나 이상을 학과과정 내에 감독으로 제작해야하는 교과과정을 지닌 영화학교들에서 공통적으로 옛 속담처럼 떠도는 말이 있다.“영화는 감독을 닮게 되어 있다.”영화도 사람이 만드는 것인지라 그 영화를 총괄하는 사람의 성격을 어떤 형식으로든지 따르게
2. 홍콩 영화 100년 약사
영화를 만들어낸 프랑스, 미국 정도가 아니고서는 대부분의 나라들이 그렇듯이 영화가 처음 들어와 소개된 때와 자국의 자본으로 영화를 처음 만들게 된 때는 서로 다르다. 홍콩 역시 1896년에 처음으로 영화가 상영되었고, 1913년 홍콩 자본으로 여민위가 연출한 [장자시처]가
작품의 initiation적 성격’ (석계 조인제 박사 환력기념논총 1977) p.145
2) 성장의 개념
성장이란 소위 `성숙`이나 `발달`을 포함한 개념으로 하나의 개체가 성숙한 존재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성장은 연속적인 과정이며 또 점진적인 과정이다. 한 개체의 성장은 비약적 과정이 아닌 계속
분석하며 단숨에 모더니즘의 60년대를 열어젖혔으며. 그후 부조리 영화의 첫번째 걸작으로 손꼽힌다. 흔히 <정사>, <밤>(61), <태양은 외로워>(62)를 인간이 전후 사회의 인간 관계를 그린 '고독과 소외의 3부작'으로 분류하는데, 안토니오니가 스스로 '앞으로 돌아간 탐정 이야기' 라고 불렀던 <정사>는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