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탑금당강당이 중심축 위에 배치되고, 중문 좌우로 펼쳐진 회랑이 당탑(堂塔)을 둘러싸고 또 강당으로 연결시킨 1탑 1금당식이 특징이다. 신라 역시 백제의 영향으로 1탑 1금당식의 가람이 성행한 것으로 보인다. 통일신라시대는 불국사 다보탑 등 뛰어난 건조물이 많은 불교건축의 황금기로 경주
의의와 가치를 알아보자.
2. 본론
§불교의 수용
고구려와 백제의 초기 불교 전래과정은 국가적 사절을 매개로 한 외교적 통로에 의한 전래였다. 그러나 신라 불교의 초기 전래는 눌지왕 때 고구려로부터 무명 인에 의해 전래되었으나 성과를 얻지 못했고, 소지왕 때 일선군 지방 모례의 집에
구금). 지공문하에서 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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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와 힌두교
힌두교와 불교는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종교의 기원지가 같은 인도이며, 두 종교 모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하였다. 둘 다 근본사상인 업과 윤회사상이 기본사상이다. 여기에서는 초기불교와 Varnashur
기원을 전후한 시기, 즉 석가 입멸(入滅) 불교에서 수도승의 죽음을 이르는 말
약 500년 전후로 추정되는데 그 동안을 무불상 시대라고 한다. 당시 인도의 사람들은 불상조각의 요구를 갖고 그것을 조각할 만한 충분한 기술을 갖고 있으면서도 부처에 대한 신성감에서 부처를 인간적으로 형상화하는 데
신라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에 비하여 불교의 전래 과정이 비교적 소상하게 기록으로 남아있다.
《삼국사기》에는
① 법흥왕 15년에 비로소 불법을 행하게 된 경위가 기록되어 있다.
② 16년 영을 내려 살생하는 일을 금하였다.
③ 5년 2월에 흥륜사(興輪寺)가 이룩되었다.
④ 3월 사람들이 출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