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계와 사상계를 감시하게 되고, 문학적 사상적 담화 공간은 크게 위축된다. 즉, 세계와 현실에 대한 위기의식은 마르크스주의와 민족주의 등의 지난 현실 인식에 대한 반성을 요구하고, 문학의 자율성과 독립성은 의미를 가지기 시작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단층파는 평양을 중심으로 새롭게 등장
2. 작가와 작품세계
유방 최명익은 우리 문단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가다. 해금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서 그에 대한연구가 미진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 문학사에서 빠뜨려서는 안 될 만한 평가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는 발표한 작품의 양이 많지 않고, 평양을
문학’으로써의 리얼리즘을 달성하였다. 그러한 그의 업적이 말해주듯 그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너무 단편적으로 흐른다거나, 방대한 자료가 서로 의견을 달리하는 부분이 있어 혼란을 준다거나 하는 등의 단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에 우리는 염상섭에 대해 이루
대한 국제연맹의 간섭과 그 뒤 일본의 국제연맹 탈퇴(1933년)의 효과발생과 함께 南洋委任統治權(남양위임통치권) 파리에서 강화회의가 열려 1919년 6월 ‘베르사이유 조약’ 연합국과 독일군과의 사이에서 체결되어 독일에 배상금부과 군비제한 식민지의 위임통치권 이행 등을 정하였다. 일본은 상동성
해결 가능한 중심적 사건으로 서사화 되지 않고, 대부분 절망과 좌절로 채색된 인물 개인의 과거사에 투영되어 제시된다. 이것이 개인 심리가 전면적으로 부각되는 이들의 작품에서 당대 현실이 드러나고 비판되는 방식으로서, 이는 현실적 모순에 대한 이들의 비판적 인식과 고민의 과정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