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수 있다.
Ⅰ. 서 론
염상섭은 근대적인 시각으로 「표본실의 청개구리」, ■■삼대■■등의 작품을 남긴 우리 문학과 삶을 같이한 작가다. 장편과 단편, 평론 등을 합쳐 500여 편의 작품을 남겼으며, 김동인의 ‘예술을 위한 예술’과 달리 ‘인생을 위한 예술’을, 카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과는 달리
염상섭 문학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갈래로 대별되는데 우선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일컬어지는 그의 데뷔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자연주의에 대하여 언급한 그의 평론들과 관련한 문예사조적 측면에서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정명환, 「염상섭과 졸라」, 『염상섭 문학 연구』, 민음사, 1987
염상섭에 관한 비평이나 연구는 1920년대부터 시작되었지만, 대체로 50년대 이전까지는 소박한 인상 위주의 평론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였다. 특히 해방 이전의 연구들은 염상섭 문학을 자연주의로 규정하고 자연주의 문학으로서 근대성을 해명하려는 논의들이 그 주류를 이루었고, 이러한 논의는 6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