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가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너무 단편적으로 흐른다거나, 방대한 자료가 서로 의견을 달리하는 부분이 있어 혼란을 준다거나 하는 등의 단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에 우리는 염상섭에 대해 이루어진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여 보고, 최대한 객관적이라 판단되는 자료를 이용하여 그의
염상섭과 문학
▷염상섭의 문학적 자존심과 부끄러움의 시작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나.
염상섭의 나이 19세 때 일본육사 26기생인 맏형 염창섭이 육군장교로 근무하는 경도에 갔고 거기서 경도부립 제2중학에 들어갔다. 이 사실은 염상섭을 이해함에 있어서 특별히 기억해 둘 만한 일이다. 두 가지
염상섭의 작품들은 작가 자신이 처해 있던 사회적 현실을 충실히 반영하면서 소설이 한 시대의 사회사적 증언 이상으로 추구해야 할 본령이 무엇인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빼어난 문학적 성취를 자랑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919년 기미독립운동으로부터 촉발된 염상섭의 작가로서의 생애는, 식
ꋎ들어가며
작가 이광수는 러시아 문화 톨스토이에게 큰 영향을 받아 작품에 있어서 계몽적이며 인도주의적인 문학 세계를 추구하여 한국 신문학 사상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그는 최남선과 함께 잡지 <소년>, <청춘> 등의 편집과 집필에 참여하면서 신문학 운동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