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마스는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적 신화학의 영향으로 통해 이항 대립에 입각한 분석 방법으로 의미 작용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적용함에 있어 기존의 이항 대립에서 발전된 기호학적 사각형의 제시한다.
남성(S₁)
반대
여성(S₂)
함축
모
순
함축
비여성(-S₂)
소반대
비남성(-S₁)
이
소설 ‘난초도둑’을 시나리오로 각색하는 일을 맡고는 점점 더 자학적인 절망감에 빠져든다.
‘난초도둑’은 이 영화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다. 소설의 저자는 잡지 기자인 수잔. 그녀는 난초 밀렵꾼으로 살아가는 존 라로쉬를 취재한다. 라로쉬는 한 때 잘나가던 난초전문가였으나, 사고와 태풍으
Ⅰ. 서론
서술주체의 형성이 선험적인 주체나 심리학적인 환원을 통해서 설명 가능한 것이 아니라면 작가, 서술자의 위치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만일 언술이 제도적이며 사회적인 위치로부터 만들어진다면, 서술의 주체는 미학적이며 문학적인 영역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그레마스의 이
그레마스를 선택하여 그의 이론으로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가난한 아줌마 이야기』를 해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그레마스의 구조주의 기호학은 텍스트를 계층적으로 구조화시킴으로써 의미 생성의 과정을 탁월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레마스의 이론은 기호와 언어 및 문학적 텍
☻줄거리☻
비디오 아티스트인 ‘그’는 처제의 엉덩이에 남아 있는 몽고반점을 상상하며 강한 예술적 영감을 받는 동시에 주체할 수 없는 성욕에 빠진다. 자살을 기도한 후 정신질환 치료를 받던 처제는 남편의 이혼 요구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혼자 살아간다. 그녀의 표정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