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관은 누구인가
환관의 정의
환관의 기원
환관이 필요했던 이유
환관이 되는 방법
환관의 생태
환관의 공급원
2. 한나라, 당나라 시대의 환관
한대의 환관
①. 철저한 관료제 국가, 한漢
②. 여성권력과 외척外戚, 환관
③. 청류淸流와 탁류濁流
ⅱ. 당대唐代의 환관
①. 문벌귀족과 황제
②.
2) 당대의 복식
(1) 당과 전후(前後)왕조와의 인체미(人體美) 인식 비교
북조에서 수에 이르는 시기에는 전반적으로 인체의 수직적 모습을 강조했다. 수대의 돈황 막고굴(敦煌莫高窟) 벽화 제 62호에 묘사된 공양인(供養人)의 허리선은 극도로 높아져 가슴의 볼륨이 억제되면서 길이감을 부여하여 동감
1. 머리말
唐代의 국가적 身分制는 모든 민을 律令에 의해 良民과 賤民으로 신분편성하는 良賤制였다. 곧, 唐律에 한정하여 보는 한 良民과 賤民은 확연히 대비되는 존재로서 양자의 차별은 국가의 모든 법적․제도적인 면에서 뚜렷하게 규정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良賤制는 국가가 인민을 직
唐代의 독특한 정치상황은 唐代 사회생활의 발전, 변혁이라는 큰 추세와 긴밀하게 연관되며, 唐代 시인과 시만의 독특한 인생여정과 창작조건을 형성하였다. 문학을 곧 출세의 기반으로 삼았기 때문에 문학과 정치와의 관계가 더욱 긴밀했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이렇게 사회전반에 걸쳐 일어난 형세의
대당 제국의 영화와 몰락을 상징하는 시점에 현종이 서 있다. 그의 지배기에 수도 장안은 인구 백만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도시였다. 장안은 세계 도처의 사람들이 모인 인종 전시장과 같았으며 당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문화의 산실이었다. 그러나 그의 말년에는 제국 몰락의 서곡인 안사의 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