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림의 세력이 강화되어 군약신강(君弱臣强)의 정국이 되었다. 또한 삼국통일 이후로 한번도 정복왕조가 들어서지 않아 귀족세력이 강해지게 되었다. 이에 국왕과 재상에게 눌려 오던 사림들이 투쟁의 대상을 잃고 스스로 분열하여 당쟁이 치열해진 것이다.
Ⅱ. 조선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의 정
당쟁론으로 부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부정적인 당쟁론에 대한 반론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안곽(호 자산)‧석정수부 같은 사람의 이론이 그것이다. 안곽의 경우는 민족정신을 부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석정의 경우는 3.1운동 이후 자의식이 강화된 한국인을 설득하기 위한 보다 차원 높은 이론의 창
사림파는 훈구파라는 강력한 상대세력이 있을 때는 단결되었다. 그러나 선조조에 훈구세력이 무너지고 사림세력이 정권을 차지하자 사림이 자체 분열하여 붕당이 생기고 붕당간에 당쟁이 치열해졌다. 그러므로 당쟁은 사림정치의 부산물로 보아야 한다. 당쟁이 유독 조선후기에만 있었던 것도 그러한
헛소리라고 치부할 수만은 없는 것이 우리 붕당정치의 역사이다. 선조 대부터 시작된 붕당정치는 영, 정조 대에 들어서는 그 분파가 다양하게 세분화된다. 사림정치의 역사는 정조 시대정치 상황을 설명하기 위한 중요한 배경이 되기 때문에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