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4년 간무 천황(환무천황)이 헤이안쿄(평안경)로 수도를 옮겼을 때부터 원뢰조(미나모토노 요리토모)가 가마쿠라 막부를 열 때까지 약 400년 동안을 헤이안 시대라고 한다. 이 시대의 시작과 끝을 둘러싸고 여러 학설이 있지만, 794년부터 1192년 까지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헤이안쿄는 지금의 교토로
Ⅰ. 글을 시작하며
사랑 즉 애정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아주 근원적인 감정이다. 흔히 문학을 거울로 비유하고 그 거울 속엔 인생의 참모습이 투영된다고 한다. 이때 인생의 참모습 가운데서도 애정의 문제를 즐겨 이 거울 속에 비춰 보이는 경우가 참 많다. 우리는 애정이 인생에 있어서 차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
당풍(唐風)이라고 하는 큰 흐름의 영향을 많이 받던 때였다. 이 시기에는 중앙집권체제가 갖추어져 천황이 실권을 쥐었으며 불교가 성해 불교문화와 미술이 꽃을 피웠다. 따라서 왕권의 상징으로서 거대한 사찰이 조영되기도 했는데 나라의 도다이 사[東大寺]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전과 달리 나라 시
, 최고 지도기구의 중심
중앙서기처: 중국공산당의 일상업무 책임
중앙기율위원회: 당헌과 당내법규를 수호하고 당풍확립, 당 노선방침, 정책 및 경의의 집행 상황을 검사, 반당행위 및 당의 위반을 조사
중앙 군사 위원회: 중국 인민해방군의 통수권을 가지고 있음
(1) 중국공산당: 당기구와 당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