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주제로 한 시편들은 허다하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사랑의 시작과 사랑 그리고 사랑이 떠난 뒤의 모습을 가장 특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시를 찾는 데에 주력하였고 각자 분석하였다. 특히 본론 세 번째 단락에서의 이별시 부분은 이상은의 시를 집중적으로 해부하여 또 다른 사랑의 방식이
영화들은 큰 사랑을 받았다. 물론 여기에는 중국 배우들의 매력도 한몫했지만, 한 편으로는 80년 민주화 항쟁을 거치면서 데모와 시위 속에서 또한 세기말이 점차 다가오고 있다는 인식 속에서 그려진 또 하나의 영웅적 필요성이 극대화 된 시기였다는 것도 큰 이유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은 식민지 권력의 억압과 잔존하는 중세적 유제에 의해 차단되었다. 이들이 추구해온 자유와 개인의 발견은 관념속의 자립이었다. 이와 함께 문학의 자립과 자유시 형식의 정립도 깊은 고립으로 빠져들었다. 관념 속에서 발견한 개인은 점차 ‘현실 속에서 얼마나 비참한 처지에 있는가’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