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로 설명하고 가르치는 작업을 하려 할 것이다. 따라서 처음에는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경험이 많은 숙련된 교사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둘째, 교육효과를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평가하기 어렵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유아의 행동이 목표에 도달했는가가 아닌 교사가 얼마만큼 논리적이고 모범적인
모둠 게시판
교실 뒷면 왼쪽에 모둠 게시판을 만들어, 모둠의 학습 결과물, 우리 모둠 만세, 우리 모둠 자랑, 고장의 문화재 등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협동심을 일깨우는 것들을 만들어 게시하였다.
3. 타임캡슐
학년 초에 타임캡슐을 만들어
- 개개인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 신상 자료
-
모둠장의 이야기를 들었다. 처음엔 간단한 내용에서 점점 내용이 길어졌으며 다른 사람 앞에서 바른 자세로 말하는 태도도 많이 좋아졌다.
3. 자기의 느낌대로 주인공 그리기
독후 감상의 가장 기초적이라 할 수 있는 주인공 그리기는 책을 읽고 난 후에 책 속의 주인공을, 발전하여 자신이 느낀 대로
모둠별로 이야기한다.
⑤ 직접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고 발표 후의 느낌을 정리한다.
4) 결과
아동들은 자신의 장점, 단점,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자랑스러운 것, 장래희망 등의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꾸몄다. 자신의 장점으로 많이 꼽은 것은 피아노, 영어, 노래, 체육, 한자, 달리기 등이었다. 자신이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프로젝트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는 자칫 흥미위주로 흘러 교육목적과 유리될 염려가 있으므로 부분적으로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경우보다 이점에 더욱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럼 보다 구체적으로 프로젝트 진행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살펴보기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