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의리론인 존주론은 위험을 무릅쓴 것이었다. 이에 따라 현실론적 의식을 앞세운 소론은 눈앞의 위협적 존재인 청나라를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멸망한 명나라에 의리를 지키자는 노론계의 주장과 거리감이 있었다. 그러나 소론도 중화문화 수호 논리인 존주론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있었다.
Ⅲ. 인조반정
1. 인조반정의 원인
1) 계축옥사
박응서 등의 강변칠우(칠서)가 문경 새재에서 서울 상인을 죽이고 수백 냥을 약탈하는 은상살인사건이 발생한다. 평소 박응서 등의 강변칠우(칠서)는 서자도 등용해줄 것을 호소하였으나 거절당하자 이에 앙심을 품고 강도 행각을 일삼는 한편 모
근현대의 일본연극은 메이지유신 이후, 문명 개화의 물결은 먼저 정부의 권장으로 가부키의 서구식 개량운동이 일어났으나 두세 가지의 새로운 장르를 파생시켰을 뿐 용두사미로 끝났다. 메이지 중기에는 자유민권운동의 수단으로 신파가, 후기에는 서양문학과 연극의 수입으로 신극운동이 일어나자
어원 :侍 (さむらい)
(모실 시) 모시는 사람 즉 경호원의 의미였다.
っわもの(强者)라고도 하는데 곧 힘이 센 자라는 뜻으로 무장한 자를 의미한다.
もののふ 라고도 하는데 용맹한자로 전투에 나아가는 자 라는 뜻이고 한자로 武士라고 쓴다.
무사라는 말의 기원은 모노노후라고 할수 있다. 무사는
들어가며...
임진왜란 이후 병자호란 이전까지 조선은 명국의 참전으로 '재조지은'이라는 명분이 형성, 전개되었고, 조명 양국은 16세기 말~17세기초의 선조, 광해군, 인조 대를 거치면서 '재조지은 체제'가 각각 형성, 변형, 복구되는 관계를 경험한다. 명의 도움을 받아 임진왜란을 극복했고, 광해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