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
시각으로 작품을 판별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비평이란 단순히 작품을 느끼고 이해하는 정도의 자각적인 독서행위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서 받은 인상을 보다 명료화하고 구체화하는 해석적, 전문적인 독서다.
문학비평 정의를 종합해보면 작품의 수준을 판단하는 기능, 작품의 가치를 평
- 1776년 미국 탄생, 1789년 프랑스 혁명, 비슷한 시기 영국의 산업혁명 시작. 신흥 중산계급의 대두로 인한 예술과 학문의 대중화
바로크 시대의 대위법적 다성음악이 쇠퇴하고 단순 명쾌한 선율을 지닌 화성 양식이 융성
1750년 바흐의 사망 이후를 고전파 음악의 시초로 보는 이유
‘음악의 도시’ 빈
대위법적 수법이 쓰였다. 신고전주의는 반(反)낭만주의 성향으로 인상주의와 표현주의등 모더니즘에서 진보적 성향을 보여주었지만 본질적으로 낭만적 음악관에 머무른 음악 사조를 거부했다.
신고전주의는 화음을 다루는 면에서 후기 바그너 시대의 반음계주의가 아닌 7음으로 된 온음계를 선호하
대위법적 처리를 보여준다. 푸가가 완성된 형식을 보이는 때에는 엄격한 푸가에 대립되게 아주 자유스럽고 즉흥적인 양식을 뜻하게 된다. 후에 소나타 형식이 중요하게 될 때에는 판타지가 소나타와 묶이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모차르트의 판타지와 소나타 c단조는 바로 그러한 것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