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운동이다. 역사적으로는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라크레눔의 발굴이나 동방 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 등
빙켈만의 고대미술에 대한 해석의 핵심을 이루며, 이 두 가지 요소는 신고전주의 미술, 특히 회화, 드로잉, 그리고 조각의 주된 특성이었다.
5. 계몽주의의 시대
18세기 유럽은 계몽주의의 시대였다. 계몽주의는 17세기 말에 시작된 철학 운동으로 18세기에 유럽전역에서 전개되었다. 영국, 프랑스, 그
고전주의라고 부른다.
서구 전통에서 여러 번 나타났던 고전주의 시기의 공통점은 고대의 전형을 숭배하는 것이지만, 그 전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은 시대와 장르(예를 들면 그림·건축·문학·음악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시각예술의 경우 고전주의 양식을 따르는 예술가는 고전주의의 미학
1. 고전주의의 정의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폼페이와 같은 유물이 발견되면서 진정한 미는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나 새로운 것이 아닌 고대 그리스의 미가 진정 아름다운 것이라면서
6) 낭만주의(19C)
낭만주의라는 말은 중세 유럽의 모험담을 가리키는 로맨스romance에서 유래했다. 낭만주의에 대한 정의는 분명치 않지만 개인의 상상력을 중시하는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태도에 바탕을 둔 광범위한 예술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사조는 이성에 억눌린 감성을 부활시켰으며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