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고, 인간의 자유는 무엇인가? 하는 인간학적 물음이 제기된다. 로크는 이 질문에 대해 “1) 인간은 자기 자신의 고유한 인격의 절대적인 주인(lord)이자, 소유주이다. 2) 인간은 생명, 자유 그리고 재산의 소유주”이라고 답변한다. 이러한 로크의 근대적 인권 개념을 고전적 선(善)과 비교하면,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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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책임과 성과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문화적 토대인 개인주의는 야망, 창의, 성취, 이윤추구, 경쟁 및 제한된 정부의 관념을 확산시켜 권위주의 정치체제와 중상주의 경제체제외정당성을 흔들어 놓는다. 정치의 민주화는 자유의 지배의 원리를 촉진하여 정부의 자의적인 권력행사로부터 개
문화적 우월주의에 입각하여 다문화주의를 여러 선진국 이민 집단이 가진 고유한 문화를 지칭하는데 사용된다.
마르니티엘로(M. Martiniello)는 다문화주의를 다르게 평등하게 살기로 보았다. 다문화를 민주주의 조건과 문화적, 민족적 정체성의 다양성의 조화로 보았다. 개인의 권리인 민권과 소수집단
문화가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바꾸어 말하면 이는 의미하거나 의미를 생산하거나 또는 의미생산의 근거가 되는 것을 그 주된 기능으로 하는 텍스트나 문화적 실천행위를 말한다. 이 경우 문화는 구조주의자들과 후기구조주의자들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